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내가 웃으면 행복하고, 남을 웃기면 성공한다”   작은성공큰행복 저자 김재영
  • 광양경제신문
  • 승인 2018.12.31 16:23
  • 댓글 0

 

그리스의 의사 밀레투스는 웃음의 어원이 ““헬레(helo)””이며, 그 의미는 건강(health) 이라고 말했다. 즉 고대인들은 웃음을 건강이라고 생각했던 것을 알 수 있다. 니체는 “자연이 준 선물 중에서 최고의 선물은 웃음이다.”라고 말했으며, 우리도 “웃으면 복(福)이 들어온다”라는 속담을 자주 사용한다.

웃으면 마음이 밝아지고, 마음이 밝아지면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며,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면 일이 순조롭게 풀려 나가면서 행복과 성공도 덩달아 딸려 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동의보감에도 “웃음은 최고의 보약이다”라고 기록 된 것을 보면 웃음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웃음은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건강한 육체를 유지시켜 준다고 한다. 

웃음은 생리적이라기보다 심리적인 반응이고 그 사람의 심리 상태가 잘 드러나는 표현의 일종으로, 웃음치료사라는 자격증이 있을 정도로 우리 삶에 있어서 웃음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웃음의 종류로는 포복절도, 파안대소, 박장대소, 미소, 담소 등이 있으며, 생후 2~3개월 된 유아의 경우 일일 평균 400번 웃으며, 성인 남성은 7번 여성은 14번 웃는다고 한다. 이렇게 여성이 남성 보다 많이 웃어서 평균수명이 더 길은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도 해본다. 

필자는 6년 전부터 아침 출근시간에 운전하면서 40초씩 웃고 있으며, 국제웃음치료협회에서 주관하는 웃음지도사, 노인건강지도사, 펀리더십지도사, 레크매직 등10개의 자격증을 취득했다. 작년부터 포스코 감사웃음나눔봉사단 소속으로 광양.순천지역에 있는 노인복지관과 경로당 등에서 웃음, 마술, 댄스 등으로 어르신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만약에 웃음.레크레이션.마술자격증을 취득해서 함께 봉사활동을 하고 싶으신 분이 있다면 기꺼이 안내자가 될 것이다.

어느 날 광양시 진상면에 있는 마을회관에서 봉사활동을 하는데, 할머니 한 분이 필자의 귀에 대고 “오늘이 내 생애에서 가장 즐거운 날이야”라고 말씀하셔서 감동 받아 눈물이 핑 돌았던 기억이 난다. 
행복 호르몬에는 다이돌핀, 엔돌핀, 도파민, 세로토닌 등이 있으며, 특히 감동 받았을 때 생성된다는 다이돌핀은 엔도르핀 보다 무려 4천배의 효과가 있는 신비의 호르몬 이라고 알려져 있으니, 사랑과 감동이 넘치는 삶을 통하여 새해에는 모두가 행복해지는 세상이 되길 소망해 본다.

웃음은 부작용이 없는 만병통치약이며 매일매일 복용해도 배부르지 않고 돈도 필요 없다. 만약에 당신 주위에 당신을 웃음 짓게 만드는 사람이 있다면, 그분께 감사 드려야 한다. 왜냐하면 그분은 당신에게 행복 바이러스를 전해 주는 고마운 분이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로 인하여 웃고 산다면 당신도 다른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어야 하며,
서로가 서로에게 웃음을 줄 수 있는 세상이 된다면, 그곳이 바로 천국일 것이다.
다시 찾아온 새해, 웃음으로 시작하고 웃음으로 마무리 짓겠다는 결심을 하는 순간 당신의 하루하루는 행복 그 차제가 될 것이다. 그렇다.“내가 웃으면 행복하고, 남을 웃기면 성공한다””

광양경제신문  webmaster@genews.co.kr

<저작권자 © 광양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양경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