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웃음,  그 멈출 수 없는 삶의 에너지    감성 스토리텔러  고종환
  • 광양경제신문
  • 승인 2018.09.11 17:23
  • 댓글 0

사람은 에너지다. 사람의 어원은 살아있음이고 살아있다는 말은 움직임이 있는 생명에너지를 가지고 있다는 말이 된다. 성경에 보면 조물주 하나님이 세상을 만들고 흙으로 사람을 빚어 처음 한 일이 있다. 바로 코에 생기를 불어 넣은 일이었다. 최초의 인간에게 생기(살아있는 에너지)를 불어 넣어 주었던 것이다. 불어넣어준 생기는 숨이라는 형태로 주어진다. 다시 말해서 에너지는 숨인 것이다. 우리 인간은 숨이 끊어지고 멈추는 순간  바로 사람이 아닌 다시 흙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 만큼 숨은 삶의 에너지로 인간의 생사와 행복에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그럼 왜 웃음이 중요한 것일까? 웃음의 어원은 ‘웃 숨’이다.  위로 쉬는 숨  위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인 것이다.
사람이 사람 되게 하는 것, 살아있음이 되는 것 행복을 누리는 것의 근원은 바로 숨이고 그 숨이 위로 활기차게 뿜어져 나올 때 인간은 최고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반대로 아래로 꺼지는 숨, 죽어 들어가는 숨을 ‘하숨’이라 하고 ‘한숨’으로 표현한다.

우리의 몸과 마음에 에너지가 넘치는 웃음이 없다면 살아도 사는 것이 아닌 삶의 의미와 재미를 잃어가는 사람이 되어가는 것이다.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삶의 에너지를 극대화하여 힘 있고 즐겁게 사는 것이다.
행복한 삶은 바로 기쁨의 삶이다  기쁨의 어원을 해석하면 기(숨 에너지)가 뿜어져 나온다는 말이다 다른 말로 웃음이다. 그런 의미에서 웃음을 통한 삶의 회복, 활력 용기 충전은 당연한 것이고 가장 근본적인 행복한 삶의 요소가 되는 것이다.   

웃음이 없는 인생은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의미 없이 떠도는 부표 같은 삶일 수밖에 없다. 내 삶에 든든히 서서 행복을 만들고 누릴 수 있는 힘은 바로 웃음에서 시작되고 웃음이 우리 삶을 든든히 지탱하고 받쳐주는 반석인 것이다. 내 삶에서 웃음이 사라지고 있다면 다른 무엇보다 웃음치유가 우선되어야한다. 웃음이 없다면 마치 목적지로 향해 가는 자동차에 기름이 바닥나는 것과 같다. 내 인생 목표를 이루고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일은 웃음을 잃지 않고 내 속에서 거침없이 뿜어져 나오는 웃음으로 내 삶을 리드해 나가는 일이다. 내 속에서 웃음이 샘솟을 때  어떠한 어려움과 고통이 다가 올지라도 충분히 든든히 이겨나가 더 큰 성장과 성숙을 이루어 가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웃음의 대부로 불리는 찰리 채플린은 “웃음은 강장제이고, 안정제이며, 진통제” 라고 말했으며 “웃음 없이 보낸 하루는 낭비한 하루“라고 말하기도 했다. 모든 행복과 감사와 행운은 웃는 사람에게 손을 내민다는 말도 같은 뜻이다. 오늘날 웃음을 잃어가는 이 시대에  웃음을 되찾아 가는 노력이 절실한 것은 물론, 이보다 생명을 살리는 소중한 일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광양경제신문  webmaster@genews.co.kr

<저작권자 © 광양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양경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