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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시, 전기차 보급은 늘고 있지만 충전방식은 ‘아직’
  • 홍봉기 기자
  • 승인 2022.08.30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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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소 커넥터 핀 제각각, 운전자들 ‘당황’
차량에 맞는 충전소 찾아 이곳저곳으로
市, 전기차 7월말 기준 1,185대(1.3%) 보급

#최근 전기차를 구매한 김 씨는 황당한 일을 겪었다. 소모된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평소 집 앞 도서관 주차장에 전기충전기가 설치됐다는 것을 알고 찾아 갔는데 전원 코드(커넥터)가 맞지 않았던 것.

당황한 김씨는 다시 다른 관공서를 찾아갔지만 역시나 마찬가지였다. 그러자 전남도립미술관 주차장 내에 최신식 충전기를 설치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갔지만 이번에는 또 결제시스템이 문제였다. 일반카드가 아닌 환경부에서 발행한 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했던 것.

미처 환경부에서 발행하는 카드를 만들지 못한 김씨는 다시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그는 “커넥터가 두 개면 하나쯤은 일반카드로 결제하도록 하면 오죽 좋겠는가. 그런데도 굳이 일반카드가 아닌 환경부발행 카드로만 결제를 하도록 한 이유를 모르겠다”며 볼멘 소리를 뱉어냈다. 

# 광양시는 해마다 전기차를 구매하는 시민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며 전기차 활용을 유도하고 있지만, 충전소 커넥터가 들쭉날쭉해 차량운전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 모씨도 이와 비슷한 사례를 겪었다.

송씨는 자기가 사는 아파트 지하에 전기 충전기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차를 구입한 후 지하를 찾았지만, 충전기를 교체수리 한다는 안내 문구만 몇 개월 째 부착 되어 있을 뿐, 구체적인 시기를 알려주지 않고 있다는 것. 그 역시 충전소를 찾아 이리저리 헤매고 다니고 있다며 들쑥날쑥한 충전방식에 불만을 쏟아냈다. 

#취재 결과 아파트 경우 100세대 이상이면 전기차 충전기를 반드시 설치해야 하고 (기존은 500세대 이상), 그 비율은 총 주차면수의 5%이상 되어야 한다고 법률에 명시돼 있다. 총 주차면수가 100면일 경우, 전기차 충전소는 5%이상 되어야 한다는 것.

하지만 법 시행일인 2022년1월부터 3년간 유예기간이 주어지고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시 최대 4년까지도 그 기간이 연장된다는 게 문제다. 이를 악용할 경우 전기차 운전자들만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물론 이 규약을 따르지 않으면 1차로 시행명령이 주어지고 시정명령을 받은 이후에도 이행하지 않으면 3천만원 이하의 이행강제금이 부과되기는 한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를 충전 커넥터가 모두 다르다는 것. 물론 현재 C타입으로 통일되어가고 있는 추세지만 광양시는 아직 먼 이야기다. 전기차 충전기 커넥터는 AC단상 5핀, AC상7핀(급속/완속), DC차데모10핀(급속), DC콤보7핀(급속)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충전방식은 마치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처럼 차종마다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 문제다. 전기차를 생활화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뜻이다. 

#한편 지난 7월말 기준 광양시 전기차 보급은 1185대(1.3%)이며 충전시설은 (한국환경공단에 등록된 기준)126지점 338기(급속59기, 완속279기)로 나타났다.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381기로 1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88개 소 중 46개소에서 충전기 1기 이상 설치된 것으로 집계됐다. 광양시 관계자는“ 다시 한 번 전기충전소 관리 실태를 파악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빠른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홍봉기 기자  lovein298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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