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김종수의 성공학 칼럼
김종수의 성공 토크-28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가 갖춰야 할 것들
  • 광양경제신문
  • 승인 2018.11.07 13:49
  • 댓글 0
김종수성공아카데미 대표

어느덧 11월 입니다. 가을을 넘어 겨울이 빠르게 닥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낙엽이 우수수 떨어지는 매년 이 맘 때가 되면 세월의 흐름을 실감합니다. 그냥 세월의 흐름만이 아니라 세월의 빠름을 실감합니다. 아울러 이런 빠름도 있는데요. 기술의 진보 속도가 과거 세 차례의 산업혁명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다는 4차 산업혁명이 있습니다. 요즘 세상의 큰 변화, 4차 산업혁명이 큰 화두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 엄청난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는 말이 있듯이 이 변화도 우리는 즐겨야 합니다. 변화의 물결에 휩쓸려 사라지는 패배자가 되지 않고, 이를 잘 받아들이고 즐기기 위해서 우리가 갖춰야 할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몇 가지를 미리 함께 생각해 보고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첫째,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올바른 이해입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고 검색도 해보고 시간을 투자하고 필요하다면 약간의 비용을 들인다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나 특징, 가져올 큰 변화와 그 의미 등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알아야 면장을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전문가 수준의 지식이 아니라 기본적인 내용들과 나에게 주는 의미, 나는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지혜 등은 적극적인 자세로 공부하고 얻을 필요가 있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퇴보할 것이고 변화 속에 성공의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자신감을 꼽고 싶습니다. 자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던 간에 변화는 우리 앞에 왔습니다. 누구든지 새로운 변화는 달갑지 않고 두려운 존재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가온 변화를 성공의 기회로 만들고 즐기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과감하게 변화를 받아 들여야 합니다. 새로운 세상의 변화는 나에게만 온 것이 아닙니다. 막을 수 없는 변화라면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고 힘차게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셋째, 융복합형 인재가 되라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특징 중에 하나는 융복합입니다. 이미 우리 곁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과학과 인문학이 접목되고 문과와 이과의 영역이 융합하고 더욱 다양한 것들이 융합하여 의외의 새로운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 분야에서의 깊은 지식만으로는 어렵습니다. 여러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고 가능하면 이를 융합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의 전문 분야에 대해서는 더욱 전문적인 스페셜리스트(Specialist)가 되어야 하고 다양한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풍부한 지적인 교류를 꾀하고 자신에게 다양하고 좋은 정보를 줄 수 있는 폭 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넷째, 프레젠테이션 능력입니다. 사람들은 더욱 다양한 욕구를 지닌 개개인으로 변화하고 생산보다는 판매가 중요하고 1인 미디어 시대입니다. 따라서 자기 자신은 물론 자신의 제품이나 자신의 브랜드를 소개하고 알리는 발표 능력과 스피치 능력을 포함한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모두에게 요구됩니다. 공급과잉의 시장에서, 똑같거나 비슷한 제품 또는 조건이라면 선택의 조건은 프레젠테이션에 따라서 결정되게 됩니다.

 

다섯째, 통찰력입니다. 세상을 제대로 바라보고 미래를 잘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을 말합니다. 아울러 사람을 제대로 보고 판단하거나 변화를 잘 극복해 나가는 통찰력도 포함합니다. “기업은 사람이다”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것은 사람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새로운 동력자, 협력자를 찾거나 인재를 등용하고 키우거나 항상 사람을 잘 보고 좋은 인연을 맺어야 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우리가 갖추어야 할 것들은 이 밖에도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나 우선 이 정도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위기가 곧 기회’이고 변화 속에 성공의 기회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기를 바랍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올바른 이해, 자신감, 융복합형 인재, 프레젠테이션 능력, 통찰력 등으로 단단히 무장하고 살아간다면 멀지 않아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배움은 결코 배신하지 않으며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옵니다.

 

<글/ 김종수/ 김종수성공아카데미 대표>

광양경제신문  webmaster@genews.co.kr

<저작권자 © 광양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양경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