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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 정상화, 상하차 지연 문제 해결부터화물노동자 결의 대회 열려…인센티브제도 선적물동량에서 상하차로 변경 촉구
  • 이지성 기자
  • 승인 2018.09.11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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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일 여수광양항만공사 후문에서 광양항 기능 정상화를 위한 광양항 화물노동자 결의대회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전남지부 컨테이너지회(지회장 강영복) 주관으로 열렸다.
이날 민주노총 화물연대 전남컨테이너지회는 결의대회에서 “광양항은 컨테이너 터미널로서의 정상기능이 심각하게 축소·위축되고 있다. 이 모든 사태는 물동량 유치 출혈경쟁에서 벌어진 하역비 보관료 인하 등의 수익감소를 인건비와 장비가동 축소에서 메우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력과 장비 가동이 줄어들면서 화물노동자들의 상하차 대기시간이 길어져 대기비용 등에 따른 인건비, 운송비 인상 압박 등 지역경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이에 항만공사는 현재 전남도와 광양시 등(올해 132억원)에서 지원받고 있는 선적물동량 지원금 인센티브 조례를 개정해 화물노동자을 위한 1시간내 상하차 인센티브로 변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여수광양항만공사는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상하차 지연과 관련된 근본적인 문제 해결방안은 터미널 운영사에서 인력을 충원하고 장비를 추가하는 것이지만,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여건상 당장 고가의 항만장비 추가에 직접 투자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우리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는 그동안 상하차 지연 문제 해결을 위해 터미널운영사의 상하차 지연 해소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고 밝혔다.
또한 “공사는 현재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방향을 확정한 상태이며, 이에 대한 세부 실행방안을 논의하여 단기간 내에 구체적인 인센티브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항만 현대화기금이나 우리 공사 자체 재원을 활용하여 터미널 운영사에 장비를 우선 지원하고, 추후 장기간에 걸쳐 운영사로부터 장비 임대료를 회수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화물노동자들은 ▲터미널 운영사는 상하차 지연 해결 ▲터미널 운영사 장비기사 확충 ▲터미널 운영사 노는 장비 가동 ▲항만공사 터미널 부실운영 감독 ▲항만공사 상하차 인센티브제도 전면 시행 등을 요구했다.           

이지성 기자  kopie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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