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김종수의 성공학 칼럼
김종수의 성공 토크-21생각과 말이 현실을 만든다
  • 광양경제신문
  • 승인 2018.05.30 10:16
  • 댓글 0

 

김종수의 성공 토크-21

                     생각과 말이 현실을 만든다
 
 생각이 현실을 만든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이 말은 결코 과장이나 허구가 아닙니다. 실제로 우리가 만든 모든 물체는 처음에는 손으로 만질 수 없는 일종의 에너지 덩어리인 ‘생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돌도끼에서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세상의 모든 발명품은 인간의 마음속에 담긴 생각에서부터 출발한 것입니다. 로마의 철학자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인간의 삶이란 그가 만들어낸 생각, 바로 그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말과 생각은 강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자신의 말이 타인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데 동의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말이 자기 자신의 사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놀랍게도 말과 생각은 나와 타인을 구별하지 않습니다. 비록 타인을 향해 말한 것일지라도 그것은 당신의 생각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 영향력은 무의식 적으로 확대됩니다. 당신이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생각하는 법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불평을 던져버리시기 바랍니다. 가끔은 불평을 늘어놓는 것이 재밌기도 하고 스트레스 해소도 되는 듯합니다. 하지만 하지 마십시오. 결과적으로 타인을 향한 불평불만 짜증은 당신의 무의식에 부정적인 영향밖에 주지 않습니다. 만약 자신의 경제적인 상황에 대해 습관적으로 불평을 터뜨린다면 경제적인 안정은 영원히 찾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지출해야 할 비용에 대해 불평하지 마시고 곤란한 처지에 빠졌다고 징징거리지 말고 운이 나쁘다거나 재수가 없다는 등의 말을 내뱉지 않길 바랍니다.
 
 1990년대 말, 미국 야구단인 휴스턴 아스트로스의 투수인 호세 리마는 몇 년 동안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었습니다. 그는 언제나 도전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잃지 않는 선수였습니다. 하지만 휴스턴이 새로운 홈구장을 지었을 때 호세 리마는 화를 냈습니다. 왜냐하면 좌측 펜스가 이전보다 짧아 투수에게는 불리하고 타자들에게 매우 유리하게 되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처음으로 홈구장 마운드에 선 호세 리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젠장, 이런 구장에서 제대로 던지기는 틀렸어.” 그의 말대로 그는 20승 투수에서 연속 16패 투수로 전락해 버렸습니다.  
 
 부정적인 말은 마음속에 부정적인 기운들을 심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말들을 하고 있다면 반드시 없애기 바랍니다. 나한텐 기회가 없었어. 난 좋은 대학에 가지 못했어. 난 다른 사람들보다 운이 나빠. 시간이 없어. 인생은 불공평해. 난 행복해지지 못할 거야. 성공의 여신은 날 미워하는 거 같아···. 이런 식의 말들은 패배적인 태도를 강화함으로써 당신을 더욱 가난하고 힘든 상태로 몰고 갈 뿐입니다. 성공을 향한 밝고 긍정적인 전망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말도 생각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은 운이 좋은 것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은 운이 나쁜 것입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행운’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당신 자신이 ‘행운’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무척이나 불행한 인생을 살아온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인생이라는 게 다 그런 거지.”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삶의 본질적 모습이 아니라 그러리라고 생각한 그 자신의 선택일 뿐입니다.
 
 삶은 아름답고 가슴 두근거리는 여행입니다. 그것은 누구에게나 허락된 것이며 누구나 만들어갈 수 있는 여정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부정적인 말을 한다면 그저 듣기만 하고 그들의 슬픈 노래를 따라 부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스스로에게 나직하게 말해주세요. “나는 이 사람들과 같은 배에 타고 있지 않아. 난 성공의 길 위에 있다.”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버리는 것과 동시에 이미 꿈을 이룬 것처럼 생각하고 말하십시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미 부자가 된 것처럼 행동하세요. 허세라는 초기의 비난은 무시해도 좋습니다. 결국 그 ‘쇼’가 진실이 될 테니 말입니다.
                                    <글/ 김종수/ 김종수성공아카데미 대표>
 
 
 
 
 
 

광양경제신문  webmaster@genews.co.kr

<저작권자 © 광양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양경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