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김종수의 성공학 칼럼
김종수의 성공 토크-17목표시스템과 한결같은 실천!
  • 광양경제신문
  • 승인 2018.04.04 09:38
  • 댓글 2

 

김종수의 성공 토크-17

                목표시스템과 한결같은 실천!
 
 우리는 거의 매일 자신의 인생을 더욱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필요한 목표들을 실행하겠노라고 다짐을 합니다. 그러나 단단하게 마음먹었던 것도 하룻밤이 지나면 흐리멍텅해지고 어영부영 조금 하다가 작심삼일로 끝나거나 용두사미로 흐지부지되기 일쑤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한숨을 쉬며 이렇게 자책하지요. “난 왜 항상 이 모양일까?” 그리고 자신에게는 의지력이 결핍되어 있다며, 스스로를 ‘의지박약자’로 지정해 버리고 패배자의 심정을 가지기 싶습니다. 그러나 의지력은 타고나는 자질이 아닙니다. 의지력도 일종의 기술이며 누구나 배우고 연습하고 훈련하면 계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심리학자 찰스 리처드 스나이더는 대학생, 운동선수,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많은 실험과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을 확인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일수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내고 이를 실천하는 성향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방법으로 실패한다 해도 다른 대안을 찾아내서 다시 도전한다는 것입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생과 일의 목표들을 체계적으로 잘 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해하는 배가 목적지가 없다면 바다 한 가운데서 표류하는 것과 같고 빌딩을 지을 때 설계도나 조감도가 없다면 제대로 건물이 지어질 수 없습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생설계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무엇을 향해, 어떤 방향으로 살아 갈 것인가?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그려봅시다. 내 인생의 꿈들과 그 꿈 너머의 꿈인 사명을 정립하고 구체화된 비전을 설정합시다. 그리고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꼭 달성해야 할 목표들을 세우고, 다시 그 목표들을 이루어나가는 데 필요한 매우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들을 작성해야 합니다.
 
 <사명-꿈-비전-목표-계획> 필자는 이것을 ‘목표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인생의 사명, 꿈, 비전, 목표들을 찾고 나면 어떤 역경이 닥쳐도 헤쳐 나갈 용기를 갖게 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느라 시간과 기운을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목표를 정했다면 그 목표에 이르는 행동계획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봅시다. 성공으로 향하는 자신만의 로드맵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첫 단계는 지금 당장 실행할 수 있는 것, 적어도 오늘이 지나기 전에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20세기 최고의 첼리스트로 존경받았던 파블로 카잘스는 95세 때에도 꾸준하게 연습했습니다. 한 기자가 물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올해 95세인데 아직도 하루 6시간씩 연습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카잘스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지금도 연습할 때마다 내 연주 실력이 조금씩 향상되고 있음을 느끼기 때문이지요.” 부지런함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은 한결같은 실천에 있습니다.   
 
 “1톤의 생각보다 1그램의 실천!”이것은 필자가 20년째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말입니다. 이론과 지식 그리고 꿈과 비전도 중요하지만 행동과 실천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꿰지 않은 구슬’에 불과 합니다. 만 권의 책을 읽는 것보다 한 권의 책을 제대로 읽고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뚜렷한 목표시스템을 정립하고 그 속에 있는 행동계획들을 한결같이 실천에 옮기는 것이 아닐까요? 오늘부터 다시 ‘1톤의 생각보다 1그램의 실천!’입니다. 
                                             <글/ 김종수/ 김종수성공아카데미 대표>
 
 
 
 
 

광양경제신문  webmaster@genews.co.kr

<저작권자 © 광양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양경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